저서 / 연구 보고서 |
---|
고등학교 과학 교과서. 미래엔(14인 공저), 2011.
고등학교 심화화학 교과서. 한국과학창의재단(7인 공저), 2011.8.5
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, 중학교 과학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연구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3-9.
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과 핵심 성취기준 개발 연구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4-5-8.
한국과 뉴질랜드 고등학교 학력자격 상호인증을 위한 기준 설정 연구; 수학 및 과학 교육과정 비교분석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4-2.
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평가기준 개발 연구(총론)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7-5-1.
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계열 평가기준 개발 연구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7-5-8.
PISA 2015 상위국 성취 특성 및 교육맥락변인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8-2.
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목 운영 현황 조사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O 2018-2.
초·중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강사 연수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18-4.
표시과목별 중등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개발 보완 연구(Ⅱ)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O 2018-4.
2018학년도 성취평가 결과 자료 분석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19-7.
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: 초등학교 3~4학년을 중심으로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9-1.
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연구: PISA 2018 결과 보고서.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9-11.
|
논 문 |
---|
김현정, 구남욱(2019). PISA 설문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과학 수업의 실태 분석, 교육과정평가연구. 22(4), 85-104.
김현정, 구남욱(2019). PISA 2015 과학 영역 성취 특성 분석: 상위국 비교 및 문항 분석을 중심으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16), 849-869.
김현정, 안유민(2019). 통합과학 실행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9(2), 187-195.
김현정(2019).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실행되는 교수법에 대한 탐색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5), 1101-1120.
안유민, 김현정(2018).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수업 사례 연구: 교사들의 인식과 수업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중심으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2(4), 389-398.
김현정(2018). PISA 과학 영역의 특징과 평가틀에 대한 논의. 현장과학교육, 12(4), 389-398.
김현정(2018). 한국과 뉴질랜드의 화학 교육과정 비교. 대한화학회지, 62(3), 235-242.
김현정 외 5(2016).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 영역 평가 틀의 행동 영역에 대한 고찰. 현장과학교육, 10(1), 83-94.
김현정(2015). 화학과 물리 교육과정의 보어 모형과 수소의 선스펙트럼에 대한 비교 분석. 현장과학교육, 9(2), 94-100.
김현정, 권영락, 이명애(2014). 수능 난이도의 변화가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, 교육과정평가연구, 17(3), 165-190.
김현정, 홍훈기, 홍지혜(2013). 예비과학교사의 수업 실행에서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프로그램이 반성 분야와 반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3(6), 1087-1102.
김현정, 홍훈기(2012).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화학 전지에 대한 이해 분석: 분자적 수준의 미시적관점에서 화학 평형과 연계하여. 대한화학회지, 56(5), 731-738.
김현정, 홍지혜, 홍훈기(2011). 고등학생의 나노기술에 대한 인식과 태도. 대한화학회지, 55(1), 827-835.
김현정, 홍훈기, 홍지혜(2010). 과학교사의 나노기술에 대한 인식과 태도. 대한화학회지, 54(5), 633-642.
김현정, 홍훈기, 전화영(2010). 수업 평가와 반성 저널쓰기를 통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수업 수행 능력 개선에 대한 연구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0(6), 836-849.
|